창창호 2023. 4. 11. 22:18

Mat imread(const String& filename, int flags = IMREAD_COLOR);

  • filename - 불러올 영상 파일 이름
  • flags - 영상 파일 불러오기 옵션 플래그. ImreadModes 열거형 상수를 지정
  • 반환값 - 불러온 영상 데이터(Mat 객체)

ImreadModes 열거형 상수

  • IMREAD_UNCHANGED - 입력 파일에 지정된 그대로의 컬러 속성을 사용
  • IMREAD_GRAYSCALE - 1채널 그레이스케일 영상으로 변한하여 불러옴
  • IMREAD_COLOR - 3채널 BGR 컬러 영상으로 변환하여 불러옴
  • IMREAD_REDUCED_GRAYSCALE_2 - 크기를 1/2로 줄인 1채널 그레이스케일영상으로 변환
  • IMREAD_REDUCED_COLOR_2 - 크기를 1/2로 줄인 3채널 BGR 영상으로 변환
  • IMREAD_IGNORE_ORIENTATION - EXIF에 저장된 방향 정보를 사용하지 않음

bool imwrite(const String& filename, InputArray img, const std::vector& params = std::vector();

  • filename - 저장할 영상 파일 이름
  • img - 저장할 영상 데이터(Mat 객체)
  • params - 저장할 영상 파일 형식에 의존적인 파라미터(플래그 & 값) 쌍
  • 반환값 - 정상적으로 저장하면 true, 실패하면 false를 반환합니다.

bool Mat::empty() const

  • 반환값 - 행렬의 rows 또는 cols 멤버 변수가 0이거나, 또는 data 멤버 변수가 NULL 이면 true를 반환

void namedWindow(const String& winname, int flags = WINDOW_AUTOSIZE);

  • winname - 영상 출력 창 상단에 출력되는 창 고유 이름. 이문 자열로 창을 구분
  • flags - 생성되는 창의 속성을 지정하는 플래그. WindowFlags 열거형 상수를 지정

WindowFlags의 열거형 함수

  • WINDOW_NORMAL - 영상 출력 창의 크기에 맞게 영상 크기가 변경되어 출력
  • WINDOW_AUTOSIZE - 출력하는 영상 크기에 맞게 창 크기가 자동으로 변경
  • WINDOW_OPENGL - OpenGL을 지원

void destroyWindow(const String& winname);

void destroyAllWindow();

  • winname - 소멸시킬 창 이름

void moveWindow(const String& winname, int x, int y);

  • winname - 위치를 이동할 창 이름
  • x - 창이 이동할 위치의 x 좌표
  • y - 창이 이동할 위치의 y 좌표

void resizeWindow(const String& winname, int width, int height);

  • winname 영상을 출력할 대상 창 이름
  • width 창의 가로 크기
  • height 창의 세로 크기

void imshow(const String& winname, InputArray mat);

  • winname - 영상을 출력할 대상 창 이름
  • mat - 출력할 영상 데이터(Mat 객체)

int waitKey(int delay = 0);

  • delay - 키 입력을 기다릴 시간(밀리초 단위) delay < 0 or delay = 0이면 무한히 기다림
  • 반환값 - 눌린 키 값. 지정한 시간 동안 키가 눌리지 않았으면 -1을 반환